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
1 초 512 MB198706036.364%

문제

택희는 원 하나를 갖고 있고, 그 원의 둘레를 일정한 속도로 기어다니는 개미 M마리를 키우고 있다. 각 개미들의 크기는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작다.

어느 날 택희는 원주를 N(≥M)등분하는 점을 찍고, 각 지점에 시계방향으로 1, 2, 3, …, N의 번호를 붙였다. 각 지점의 번호를 시계방향으로 읽으면 1, 2, 3, …, N이 되며, N번 지점 다음에는 1번 지점이 있게 될 것이다. 그 후, 모든 개미가 서로 다른 어떤 지점 위에 있도록 개미들을 놓았다. 개미들은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의 초기 방향을 바라보고 있으며, 택희가 “시작”을 외치면 모든 개미들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. 시작 시각은 0이며, 그 이후 정확히 1초마다 개미들은 다음 지점에 도착한다.

모든 개미는 동일한 속력으로 이동하다가, 서로를 마주칠 경우 그 즉시 방향을 바꾸어 돌아가게 된다. 개미들은 무한히 움직이며 택희가 찍은 N개의 점을 밟고 지나다니게 될 것이다.

택희는 개미들의 초기 위치와 방향에 따라, 같은 시간동안 상대적으로 조금 더 많이 밟히는 지점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. 하지만 개미들은 멈추지 않기 때문에, 실제로 그런 지점이 있는지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.

개미들은 시각 0에 자신이 서 있는 지점을 밟고 있으므로, 개미가 초기에 서 있는 모든 지점은 시각 0에 밟힌 횟수가 1이며, 아닌 모든 지점은 시각 0에 밟힌 횟수가 0이다. 또한, 개미 두 마리가 동시에 어떤 지점을 밟을 경우, 그 지점은 그 시각에 두 번 밟힌 것으로 센다.

택희는 자신이 세운 가설을 실험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. 정확히는, 어떤 지점 PX번 이상 밟히게 되는 최초의 시각이 여러 개 궁금해졌다. 택희를 위해, 이러한 질의를 빠르게 해결해 줄 프로그램을 작성해보도록 하자.

입력

첫 줄에 원주 위의 점의 개수 N (2 ≤ N ≤ 105)과 개미의 수 M (1 ≤ MN), 택희가 궁금해하는 정보의 수 Q (1 ≤ Q ≤ 105)가 주어진다.

이어 M개의 줄에 각 개미들의 초기 위치 Pi와 진행방향 di가 주어진다. (1 ≤ PiN, di = 0 or 1)

모든 Pi는 서로 다르다.

d= 0일 경우 개미는 시계방향으로 이동하고, d= 1일 경우 반시계방향으로 이동한다.

이어 Q줄에 걸쳐, 택희가 궁금해하는 정보 P X가 주어진다. (1 ≤ PN, 1 ≤ X ≤ 109)

이는 지점 PX번 이상 밟히는 최초의 시각이 궁금하다는 의미이다.

출력

Q줄에 걸쳐, 각 질의의 답을 출력한다. 시작 시각은 0이다.

예제 입력 1

4 2 3
2 0
4 1
3 4
1 2
2 1

예제 출력 1

5
3
0

3번 지점은 시작 후 1초에 동시에 2회 밟히게 되며, 그 이후 4초가 더 지나면 또 2회 동시에 밟히게 되므로 처음으로 4회 이상 밟히는 시각은 5초이다.

1번 지점은 시작 후 3초가 지나면 동시에 2회 밟히게 되므로, 처음으로 2회 이상 밟히는 시각은 3초이다.

2번 지점은 시작부터 개미가 서 있는 지점이므로, 처음으로 1회 이상 밟히는 시각은 0초이다.